HOME > 위빠사나란? > 위빠사나 수행지침서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06-12-10 10:32     조회 : 6760     추천 : 0    
  트랙백 주소 : http://www.vmcwv.org/bbs/tb.php/menu2_1/20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의 마음은 평온하십니까?

스스로 마음을 잘 살펴보십시오.


우리 삶이 편치 못한 이유는 자신에 대한 집착, 지나친 욕심과 다스리지 못하는 분노, 삶에 대한 이해의 부족, 가족이나 사회생활의 갈등,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이 아닐까요?

진지한 자기반성을 통해서 자신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원하는 분들에게 위빠사나 수행은 좋은 길이 될 것입니다.


수행이란 행복한 삶을 위한 내면적인 노력입니다.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원하는 분들에게 수행은 필요합니다.

모든 존재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수행은 필요합니다.



2. 수행을 통한 이익은 무엇인가?


우리는 삶에서 만나는 많은 어려움들로 항상 긴장하게 되고, 지나친 긴장감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합니다.

지친 마음은 무기력과 좌절감으로 쉽게 상처받으며 우리의 삶을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수행을 하게 되면 마음에서 일어나자는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을 분명히 알고 다스려서 마음이 맑아지고, 지혜로워집니다.

탐욕으로 인한 괴로움과 분노로 인한 상처, 어리석음로 인한 두려움에서 자유롭게 됩니다.

자신의 삶을 더욱 깊이 이해함으로, 늘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여 삶에는 부딪치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수행을 통해 얻어지는 지혜는 우리의 마음을 모든 번뇌로부터 자유로운 깨달음(최고의 행복)에 이르게 합니다.


3. 위빠사나란 무엇인가?


위빠사나 수행은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합니다.

지나간 과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가 아닌 오직 실재하는 지금의 현상을 관찰하여

현실의 삶에 충실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변화’ 를 관찰 대상으로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지금 이 순간의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관찰하여 꿰뚫어 보는 지혜를 키우는 것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몸과 마음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수행을 통해서 우리의 선입관, 편견, 분별로부터 자유롭게 되어 지혜가 스스로 열립니다.


우리는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은 끊임없이 변하고(無常), 변화 속에서 항상 불안하며(苦), 이러한 몸과 마음에는 ‘나’라고 할 만한 고정된 실체는 없다(無我)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종교나 사상, 학식, 빈부와 관계없이 지혜롭고 평화로운 삶을 원하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수행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