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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전법륜경 참고자료 2시법문(7,8,9)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18-03-14 13:09     조회 : 164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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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마을

우 소다나 사야도 집중수행 법문

참고자료

 

초전법륜경 9

강의 25 (18.02.14)

계행의례집착사견sīlabbataparāmāsadiṭṭhi

 

팔정도의 실천없이 네가지도 못보고서

행복하다 믿고결정 계행의례 집착이네

 

부분제거tadaṅgapahāna

tena tena vipassanāya avayavabhūtena ñāṇaṅgena

= 전체 위빳사나의 부분인 각각의 지혜 부분으로

tassa tassa pahātabbadhammassa

= 각각, 제거할 만한 번뇌법들을

paṭipakkhavasenevapahānaṁ

= 빛이 어둠을 제거하듯이 반대되는 것으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Vis.ii.335)

 

억압제거vikkhambhanapahāna

 

근절제거samucchedapahāna

가면 ‘간다’라고 안다

 

일반인이나 동물도?

✰생겨날 때마다는 모른다.

✰가려는 마음과 가는 물질로 구분해서는 모른다.

✰단계단계 존재하는 것, 사라지는 것도 모른다.

✰하나인 실체로만 생각한다.

✰수행주제kammaṭṭhāna가 아니다

✱bhavanākammassa ṭhānaṁ.

수행이라는 행위의 토대(대상)가 아니어서.

✱bhāvanākammameva uttaruttarabhavanāyaṭhānaṁ. 그보다 여러 위의 단계 수행의 토대가 아니어서.

 

수행자는

1. Ko gacchati 누가 가는가?

2. Kassa gamanaṁ 누구의 감인가?

3. Kiṁ kāraṇā gacchati 무슨 이유 때문에 가는가?

잠재번뇌 게송

대상 잠재번뇌ārammaṇānusayakilesā

상속 잠재번뇌santānānusayakilesā

 

한중생의 존재상속 성스러운 도를통해

제거하지 못했기에 조건형성 되었을때

생겨날수 있는번뇌 상속잠재 번뇌라해

분명아는 대상대해 위빳사나 지혜통해

사실대로 알지못해 조건형성 되었을때

생겨날수 있는번뇌 대상잠재 번뇌라해

 

초전법륜경 게송

감각쾌락 즐김을 떠나삼가야

수용않고 자학해 역시삼가야

양극사도 제거해 중도바른길

정도걸어 깨달아 열반이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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