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하시선원·호두마을 시마 설정과 호두마을 승방 신축 보시 권선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23-02-11 12:40     조회 : 359    
  트랙백 주소 : http://www.vmcwv.org/bbs/tb.php/menu7_2/1022
한국마하시선원·호두마을 시마 설정과 호두마을 승방 신축 보시 권선

네이버카페에서 더 자세한 내용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koreamahasi/4286



한국마하시선원과 호두마을은 한국마하시 우 소다나와 사야도와 우 담마간다 스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중생들을 청정하게/ 슬픔비탄 극복하게/ 고통근심 사라지게/ 옳은도리 얻게하고/ 열반실현 일곱이익/ 유일한길 사념처네”라는 『디가 니까야』 22번 경 「마하사띠빳타나숫따(새김확립 긴 경)」 등의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네 가지 새김확립을 거룩하신 마하시 사야도의 방법으로 수행하는 곳입니다.



수행과 더불어 아비담마 등의 교학으로 부처님의 교법을 진흥하는 곳이자, 수행자들이 현생에서 또한 내생에서도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보시‧지계·수행·청법 등으로 불방일법을 실천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선법을 실천해 온 한국마하시선원과 호두마을은 지난 1월, 2월 정기법회에 참석하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올해 2023년 뜻깊은 행사 두 가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1. 한국마하시선원, 호두마을 시마 설정 행사



먼저 한국마하시선원과 호두마을에 시마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정사 중에 핵심이라는 시마가 설정되지 못해서 매년 까티나 행사를 진행할 때마다 시마가 설정된 다른 선원으로 이동해야 했고 코로나 방역 등 여러 불편한 점이 제기되어 시마 설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다행히 시마 설정에 정통하신 미얀마 양곤 마하시 선원의 나야까 사야도들의 한국 초청이 성사되어 올해 6월 3일(토, 안양 한국마하시선원), 4일(일, 천안 호두마을)에 거룩한 행사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초청 스님들께서 한국에 계시는 동안 한국마하시선원과 호두마을뿐만 아니라 진주 녹원정사와 대전 등의 수행자분들께도 방문하실 예정입니다.



※ 시마 설정 행사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봉사자 모집에 관한 내용은 추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시마에 관한 소개는 https://cafe.naver.com/koreamahasi/4284 참조)





2. 호두마을 승방 신축



그리고 작년부터 시마 설정 행사를 준비해 오던 중에 기쁜 소식 한 가지가 더 전해졌습니다. 호두마을에 수행을 다녀간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동안 호두마을 승방의 노후로 인한 곰팡이·단열·채광 등의 여러 문제로 스님들의 건강을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회원들이 매일 빳타나 독송 후 회향하며 스님들을 좀 더 여법한 환경에서 모시고자 서원해 왔고, 정기적으로 혹은 기회가 닿을 때마다 불사보시 계좌에 보시해 온 회원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많은 분이 기뻐할 만하게도 2022년 11월 한 익명의 보시자가 승방 신축 비용 중 일부를 보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을 계기로 호두마을 승방 신축 불사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호두마을 승방 신축 안내는 https://cafe.naver.com/koreamahasi/4285 참조)



3. 시마와 승방은 모두 정사에 해당



시마 설정과 승방 신축에 보시하는 것은 모두 정사 보시에 해당되어 보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익을 줍니다.



1) “탑묘중엔 탑첨이/ 정사중엔 시마가/ 가사중엔 까티나/ 공양중엔 탁발식”이라는 말처럼 시마 보시는 정사 보시 중에서도 제일 으뜸이라고 말합니다.



2) “정사보시 일체보시”​(S1:42)라는 가르침에 따라 정사 보시는 힘, 용모, 행복 등 모든 것을 보시하는 일체 보시에 해당되어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3) 또한 ‘수다원과 같은 일곱 보시’에 정사 보시도 포함됩니다. 시마와 승방에서 행해지는 갈마나 여러 행사의 모습을 보거나 상기할 때마다 계속 기쁨과 선업이 생겨나므로 이러한 보시는 적어도 다음 생에는 사악도에 떨어지지 않는 선업에도 해당합니다.(AA.iii.265)



4) 특히 시마는 계속 승가가 배출되도록 보시하는 것이고, 이는 곧 부처님의 교법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어서 매우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길상스런 선업에 함께하기를




시마 설정과 호두마을 승방 신축이라는 두 길상스런 선업이 가능하게 된 것은 계·삼매·통찰지의 덕목을 갖춘 승가가 이 땅에 계시고, 계속해서 회원 여러분이 승가가 전해주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여러 방면으로 선업을 실천해 온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승가를 가까이하며 여러 선법을 지속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승가라는 위없는 복밭에 씨앗을 뿌림으로써 수명‧용모·행복‧힘·지혜 등 모든 것을 주는 일체 보시라는 정사 보시의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권선합니다.

 

이 선업 공덕이 열반에 이르는 바탕과 원인이 되기를....

사두, 사두, 사두.


[출처] 한국마하시선원·호두마을 시마 설정과 호두마을 승방 신축 보시 권선 (한국마하시선원) | 작성자 한국마하시선원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만복골1길 207   |   전화 (041) 567-2841   |   팩스 (041)567-2842   |   E-mail : hoduvipa@hanmail.net
사단법인 위빳사나 수행처 호두마을   |   정창근   |   312-82-08949 통신판매업신고 제2014-충남천안-451호
Copyright(C) 2007 사단법인 위빳사나 명상센터 호두마을. ALL RIGHT RESRVED.